본문 바로가기
Works/내 방 여행하는 법

Project: 내 방 여행하는 법_소개

by Mia Dahye Kim 2020. 4. 14.

원더키디의 해 2020년에는 우주여행도 가능할 것이라 상상했었다.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? 우리는 지금 이웃나라는커녕 집 밖으로도 나가지 못하는 혹은 나가지 않도록 권유되는 생활을 하고 있다. 어느 때보다 집이라는 공간이 너무나 차고 넘치게 주어진 요즘,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를 지켜보며 아티스트로서 이 현실에 어떻게 개입할 수 있을지, 그리고 현실을 어떻게 작품에 반영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 보았다.

그리하여 지금, 나는 여러분들에게 고한다. 우리의 집을 탐구하는 여행을 해보자고. 랜선을 통해서나마 우리 각자의 집을 여행해 볼 수 있는 가이드북을 만들어 보자. 집이라는 공간에 스며있는 우리가 살았던 시간들과 기억들을 재발견 해보자. 그리고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 공유해보자. 이는 사적인 공간으로서의 여행이자, 한 사람의 기억과 역사로의 여행, 그리고 물리적인 이동 없이 맘껏 우리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하는 여행이 될 것이다. 여러분에게 부탁한다. 여러분이 사는 집을 안내해달라고. 그곳에 켜켜이 쌓여있는 기억과 역사를 있는 그대로이든, 상상력을 발휘해서든 그 이야기를 공유해 달라고. 그리고 여행책자에서 여행지를 소개하듯 소개해달라고. 그렇게 새로운 시각으로 우리가 속한 공간을 바라보는 상상력의 여행을 시작해보자. 먼저 내가 살고 있는 집부터 시작한다. 우리가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책자들로 먼저 그곳에 대해 알아보고 설레듯 여러분이 내가 살고 있는 집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 직접 나를 방문할 때를 기다리며 설레길 바란다. 우리는 곧 이 힘든 시간을 이겨내고 직접 만날 수 있을 것이다.

그리고 여러분도 나에게 여러분의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보내주길 바란다. 잘 정리해서 보낼 필요는 없이 내 상상력이 개입할 여지를 남겨준다면 더더욱 좋겠다.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한 사람들은 내가 작성한 가이드 항목들을 참고해주면 좋겠다. 이 작은 움직임은 결국 이 현실에서 위로를 전하면서 전 세계를 연결하고자 하는 이 오지랖 넓은 아티스트의 발버둥이다. 이 글을 본 여러분들도 집안으로의 여행을 시작해주길 진심으로 바란다. 이 여행가이드북은 여러분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것이니까.